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XE로 게임 서버 대여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시작
    생활 이야기 2018. 7. 12. 16:22



    무엇인가를 개발한다면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 아이디어를 짜내보지만 생각이 잘 나질 않았다. 그래서 답답한 마음에 IT 커뮤니티에 개발자로서의 미래는 어떻게 나아가야하며 포트폴리오로는 어떠한 것들이 좋을까? 에 대한 조언을 구하였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은 CRUD, 즉 Create, Read, Update, Delete 를 기반으로 개발되어있다. 그 속에서 어떤일이 발생하든 방법론의 차이지 CRUD에서 벗어나는 기능은 찾기 힘들다는 의미이다.


    생활코딩에서 Nodejs, Express 강좌를 들으면서 아주 기본적인 CRUD 앱을 개발하여보고 회원가입, 보안, 세션등의 기능들도 살펴보았었는데 기본적으로 CRUD에 살을 붙인다는 의미가 강했다. 물론 그걸 다 고려하면서 CRUD 앱을 개발하기에는 상당히 난해하다. 간단하게 만들면 간단하다고도 볼 수 있지만 보안 등의 기능들이 추가되면 될수록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진다는 의미이다.


    무튼 나는 뭔가 의미로운것을 만들어보고 싶었고 그 와중에 생각난 것이 'Untunred' 라는 게임 서버였다. 내 친구들중에서 나는 그나마 컴퓨터를 잘 다루는(?) 쪽에 속했고 컴퓨터 노가다를 좋아하는 탓에 게임 서버 열 일이 있으면 항상 그 몫은 나의 몫이였다.


    고3이 끝나자마자 시간이 남아돌아 했던 게임이 마인크래프트 라는 게임인데 일단 게임 서버를 열면 검은 화면에 흰글자가 나오기에 내친구들은 기겁하고 포기하였었는데 기본적으로 일반인들의 시점에선 그 검은 화면에 흰색 글자가 약간 트라우마 처럼 느껴지는것인지 그 글자들을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고 되려 겁을 먹고 포기하는것 같다.


    우선 마인크래프트 정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서버 구축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면 위의 내용과 같은 정보가 전부이다. 여기서 일반 사용자들이 모를 것 같은 내용들을 추려내보자.


    1. 이 서버 설정은 Minecraft : Java Edition 에만 호환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다시피 마인크래프트는 두가지 버전으로 나뉘었는데 Windows 10 전용 에디션이 따로 생겼고 원래 있던것이 Java로 개발된 자바 에디션이다. 다만 일반인들의 기준에서 보았을때 이 차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위키의 안내 문서를 참조



    관심 없는 사람들은 100% 여기서 포기할수 밖에 없는 문서이다. 일단 영어라는 난점이 존재하여서 영어에 취약한 분? 들이라면 여기서 무조건 포기한다.


    3. Windows 에서는 PATH 환경변수로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환경변수라는 의미도 알지 못할뿐만아니라 저걸 어디서 설정해야할지도 모른다


    4. 다음 명령으로 실행 java -Xmx1024M -Xms1024M -jar minecraft_server.1.12.2.jar nogui


    어디서 저 명령어를 쳐야하는지도 모를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바가 설치되어있지 않은 환경에서 jar 파일을 계속 클릭하면서 안되네 안되네.. 할 가능성이 매우높다.





    이러한 공식 정보(?) 들을 보았을때 내가 일반인이라면 이미 만들어진 서버에 들어가는것이 편하지 내가 서버를 직접 구축해서 친구들과 즐기겠다 라고하는 사람들은 매우 적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개인 서버를 만들고 싶지만 만들지 못해서 못만드는것이지 쉽게 만들수 있다면 소규모로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겠다라는 생각이 들긴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그렇게 서버 구축을 해주고 돈을 받는 업체가 존재했다. 찾아보니 마인크래프트 서버의 경우 5~7명이 접속가능한 서버의 경우 월 1달러에 제공해주고 있었다. 마인크래프트 외에도 서버 구축을 해서 플레이하는 게임들에 대한 서버 구축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었고 그리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였지만 사람들은 1달러도 사실 결제하길 주저한다.


    그렇다면 광고를 달고 서버를 무료로 제공해주는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사실 구글 광고의 클릭당 수익은 광고의 종류마다 다르지만 대략 100원~500원정도로 무료로 제공해주고 차라리 광고 수익을 노리는게 월 1달러를 받고 서버 구축해주는것보다 이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홈페이지를 구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한국형 홈페이지는 XE라는 생각에 XE를 서버에 올리고 기본적인 설정을 해두었다.



    몇년만에 XE를 다시 설치해보았더니 아주 디자인이 맘에들게 바뀌었다. 단점은 버전이 올라가면서 구버전의 플러그인들 호환이 거의 되질않는다.. 업데이트들이 2013년.. 이런식으로 몇년전에서 멈추어있어서 기본적인 게시판, 회원가입 등의 기능은 작동하지만 플러그인으로 개발과정을 줄이겠다는 생각은 조금 실패한것같다. 여기서 마인크래프트나 언턴드같은 서버구축이 필요한 게임을 분리하고 홈페이지에서 클릭만으로 서버 구축을 제공하는게 목표이다.


    일단 Xpress Engine이 PHP로 개발되어있지만 저번에 쇼핑몰 솔루션을 건들여보면서 PHP를 만져본것과 과거에 생활코딩에서 PHP를 공부한게 전부이므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nodejs로 개발을 해보고자 한다.


    일단 도메인은 전에 godaddy에서 호스팅을 구입하면서 딸려온 https://sangumee.com 을 사용하였다. 일단 HTTPS를 제공하였고 메뉴랑 디자인, 게시판 할당을 해둔뒤에 상세한 내용을 구상해볼까한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